본문 바로가기
주식 진심 리뷰/국내 증시 리뷰

대한해운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 LNG 수요 증가 수혜주 / 국내주식 리뷰 By 주식은 슈퍼개미

by ™☻⚉★⇧& 2022. 5. 23.
반응형

대한해운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징검다리, LNG / IMO의 선박연료 규제로 LNG 수요 증가 / 국내주식 리뷰 By 주식은 슈퍼개미

대한-해운-주가-전망-기업-분석
대한해운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By 주식은 슈퍼개미 - 로고 출처: 대한해운 홈페이지

대한해운, 제목에서 얘기한 것처럼 전세계 LNG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왜 LNG 수요가 증가하며 어떤 부분에서 대한해운이 수혜를 받을지 지금부터 알아보며 기업 분석을 해보고 현재 대한해운의 밸류에이션을 확인해보며 주가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By 주식은 슈퍼개미


전 세계 LNG 수요 증가??

올해들어 미국 증시와 국내 증시를 비롯한 전 세계 자산 가격에 가장 큰 악재중 하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다.

우크라이나-러시아-악재
올해들어 가장 큰 뉴스 중 하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서방 국가들의 대러시아 제재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한 수요까지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미국은 일찍이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 수입을 금지했고 러시아산 에너지 수요 의존도가 굉장히 높았던 유럽은 오랜 논의 끝에 의존도를 점차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합의했다.

러시아산-에너지-관련-기사
유럽의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 감축 관련 기사

그렇게 유럽은 러시아산 파이프라인가스(PNG)대신 액화천연가스(LNG)를 택했다.

 

현재 유럽 국가들의 러시아산 천연가스, PNG에 대한 의존도는 45%에 달한다. 당장 전부 다 LNG로 전환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지만 위 기사 헤드라인에 써있듯 EU는 올해 안에 러시아산 가스 의존도를 2/3이 감축한다고 밝혔다. 이게 진짜되든 안되든 혹은 이게 다 LNG로 전환되든 다른 에너지와 같이 대체되든 분명 LNG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임에는 분명하다. 실제로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올해 유럽의 LNG 수입은 전년 대비 25%(25Bcm) 증가해 역대 최고 수준을 경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NG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유럽뿐만이 아니다.

대한해운-LNG-선-사진
대한해운 LNG선 - 출처: 대한해운 홈페이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 머릿속에서 잠시 잊혀졌었지만 그 이전까지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던 가장 큰 문제 혹은 이슈는 친환경에너지으로의 전환이었다. 그리고 그 전환점인 지금 가장 중요한 핵심 에너지원이 LNG. 석탄, 석유에 비해 탄소 발생이 적고 날씨에 많은 영향을 받는 풍력,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할 수 있어 친환경 에너지 전환기의 가교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에너지-전환-사진
에너지 전환

실제로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의 '2022 LNG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유럽 내 LNG 공급량이 10억6500만㎥로 2011년 관측 시작 이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0%, 5년 평균 대비 8% 증가한 수준이다. 또한 전세계 LNG 수요 규모는 2040년까지 지난해 대비 90% 성장, 연간 7억 톤에 달할것으로 전망했다. 일부 관계자들은 더 높은 수준의 LNG 수요를 전망하기도 했다.

 

이렇게 LNG 수요가 증가하다 못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까지 겹쳐 폭등해버리니 가격까지 폭등해버리는 상황이 되었다.

LNG-가격-폭등-관련-기사
LNG 가격 폭등 관련 기사

그렇다보니 이 많은 LNG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최근 국내 조선사의 LNG 선박 수주 소식이 엄청나게 들려오고 있다. 그만큼 현재 LNG 선박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즉 부족한 LNG 운반선으로 많은 수요를 감당해야 하다보니 LNG 운반선의 운임료가 오를테고 마진이 많이 남게될 것이다. 이미 LNG 운반선을 가지고 있는 해운사 입장에서 말이다. 그 해운사가 바로 대한해운이다.

 

잠깐!! 카카오뷰 '주식은 슈퍼개미' 채널 친구 추가 시 주식 관련 이슈들과 마감시황을 전해드려요 : )

카카오 뷰에서 '주식은 슈퍼개미'를 만나보세요. 카톡 세 번째 뷰탭 - 카카오 뷰 바로가기 http://pf.kakao.com/_TlsQs


LNG 수요 증가는 대한해운에 호재..??

대한해운은 2020년 7월 1일 LNG 사업부문을 물적분할 방식으로 분리해 대한해운엘엔지라는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대한해운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다. 그리고 이 회사는 현재 13척(22년 3월에 한 대 추가)의 LNG 전용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로 LNG를 운반하고 있다. 국내에 HMM, 팬오션, KSS 해운 등 해운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가 꽤 많지만 국내 업체중에 가장 빠르게 LNG 운반에 투자했으며 LNG 부문 가장 큰 매출 규모를 보이고 있다. LNG에 진심인 대한해운이다.

대한-해운-엘엔지-관련-자료
대한해운엘엔지 관련 자료 - 출처: 대한해운엘엔지 홈페이지

 

물론 아직까진 대한해운엘엔지가(LNG 사업부문) 대한해운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벌크선 부문 다음이다. 그러나 추가적인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LNG 이벤트가 많다.

대한-해운-재무제표
대한해운 및 대한해운엘엔지 재무제표 주석 - 출처: DART

위 사진상 유럽 지역 매출이 표시되고 있진 않지만 올해(22년) 3월 LNG 벙커링선 'K.LOTUS'호를 인도받아 최대 7년 동안 글로벌 에너지기업 ‘쉘(Shell)’과의 장기대선 계약에 투입돼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을 기점으로 유럽 주요 항만에서 LNG 연료를 선박에 공급할 예정이다. 파이프라인이 하나 더 생기는 것이다.

대한-해운-K-LOTUS-호-관련-기사
대한해운엘엔지 K.LOTUS호 출항 관련 기사

근데 LNG 벙커링선이 뭔데??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에 선박 대 선박(Ship-to-Ship)으로 LNG를 공급하는 선박이다.

대한-해운-엘엔지-LNG-벙커링선
LNG 벙커링선

대한해운의 또 하나의 무기라고 볼 수 있다. 선박 역시 석탄, 석유 배출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국제 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배출량을 0.5% 이하로 규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까지도 꽤 많은 선박들이 LNG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으로 전환했으며 IMO는 2030년에는 선박 연료 중 LNG 사용량이 전 세계 약 3천만 톤, 국내에서는 약 140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LNG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이 증가함에따라 LNG벙커링 수요는 오는 2025년 70만톤에서 2030년 136만톤으로 대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LNG-선박-관련-자료
LNG 선박 관련 자료 - 출처: DNV, 가스신문

특히 이번 LNG 벙커링선 K.LOTUS 호의 경우 국내 LNG 공급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가스공사와 'KLBV1 S.A'라는 회사를 합작 설립해 발주에서 용선, ‘쉘(Shell)’과의 장기대선 계약까지 함께했다. 물론 이전 20년도 1월, 아시아 및 국내 최초 LNG 벙커링 겸용선인 ‘제주 LNG 2호’ 를 출항한 바 있지만 더 큰 규모의 계약을 성사시킨 것은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가스공사-대한해운-합작-협약-관련-기사
관련 기사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 국내 LNG 공급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가스공사와 긴말한 관계라는 것. 앞으로도 국내 LNG운반과 LNG선박 주유의 경우 상당 부분 대한해운이 가져갈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어떻게보면 가장 큰 이벤트라고 볼 수 있다.

카타르 LNG 프로젝트다. 이 카타르 LNG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현재 LNG 장기 운송계약 체결을 위한 입찰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국내 조선사와의 가격 협상 문제로 100척 넘는 계약이 무산될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긴 하지만 조선사와 관계없이 대한해운은 팬오션,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현대엘엔지해운과 컨소시엄(KC·코리아 컨소시엄)를 꾸려 용선 입찰에 참여 중이다. KC는 희망 척수로 20척을 기재했다. 낙찰을 받으면 각사별로 4척씩 균등배분해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카타르-프로젝트-관련-기사
카타르 프로젝트 관련

원래는 작년 말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앞서 말했듯이 조선사와의 협상 문제로 늦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결과를 예측하긴 어려우나 카타르 입장에서도 마냥 배째라식으로 발주를 하지 않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느정도 조율을 해 조선사 입장에선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한다고 해도 해운사 입장에선 용선 입찰에 성공만 하면 만족스러운 상황이라는 생각이 든다. 설사 조선사는 울며 겨자먹기식이라고 해도 해운사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라는 얘기다.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LNG의 수요가 증가하고 가치가 높아지면서 대한해운에 호재로 작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주가는 어떨까?? 이를 이미 반영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대한해운의 현재 밸류에이션과 주가 전망

 

아래는 대한해운의 월봉 차트다. 대한해운 상장 이후 2021년 들어서 가장 큰 거래량을 보인만큼 과거보다는 현재 주가 흐름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대한해운-월봉-차트
대한해운 월봉 차트 - 출처: investing.com

그럼 최근 주가흐름을 보면 지난해 HMM, 흠슬라와 함께 고점을 기록했다가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가 최근 BDI 운임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자 조정받았던 주가가 다시 올라오고 있는 모습이다. 

대한해운-일봉-차트
대한해운 일봉차트(5월20일) - 출처: investing.com

지금까지 LNG 얘기를 내내 했지만 아직 대한해운의 매출 비중의 큰 부분을 벌크선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BDI 운임지수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지난 몇달간 그리고 현재도 주요 도시들이 전면 봉쇄되며 또 다시 공급망 악화가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에따라 BDI 지수도 다시 오르고 있는 모습이다.

BDI-운임지수-차트
BDI 운임지수 선차트 - 출처: kcla.kr / 한국관세물류협회

중국 도시 봉쇄가 풀리면서 순간적으로 막혀있던 혈이 뚫리듯 쏴 쏟아지며 단기적으론 운임지수가 추가적으로 오를 여지가 있지만 경기 침체, 스태그플레이션 얘기가 돌고 있는 지금, BDI 운임지수의 상승세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임을 전망하기엔 쉽지 않다. 하지만 아무리 경기 침체,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있다하더라도 에너지 없이는 생활 자체가 불가능하기에 유럽에서 발생하고 있는 폭발적인 LNG 수요 증가가 대한해운 주가 상승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장기적으로 해운업 자체가 고 밸류를 부여받기엔 쉽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꾸준한 우상향을 기대하긴 어렵겠지만서도 경기 싸이클을 타는 산업임에도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LNG 사업 부문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가의 하방이 견고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대한해운-밸류에이션
대한해운 밸류에이션(22년 1분기 기준)

현재 22년도 1분기 기준 대한해운 PER은 약 3배 수준이며 PBR은 약 0.6배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해운업계는 PBR로 주가를 판단하는 경우가 많음 

동일업종비교 - 출처: 네이버 금융(21년 4분기 기준)

다른 성장주, 기술주의 밸류에이션과는 비비기 어렵지만 동일업종 중에서도 밸류에이션이 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또한 상장되어있는 해운사 중에서 유일하게 LNG 사업 부문에 진심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더 자세히 공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포스팅에서 제공되는 투자정보는 단지 투자판단에 대한 참고이며 절대 종목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잠깐!! 카카오뷰 '주식은 슈퍼개미' 채널 친구 추가 시 주식 관련 이슈들과 마감시황을 전해드려요 : )

카카오 뷰에서 '주식은 슈퍼개미'를 만나보세요. 카톡 세 번째 뷰탭 - 카카오 뷰 바로가기 http://pf.kakao.com/_TlsQs


이상으로 대한해운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  LNG 수요 증가 수혜주 / 국내주식 리뷰 By 주식은 슈퍼개미 글을 마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