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진심 리뷰/세계 경제 및 증시 리뷰

주식으로 돈 벌자, 루시드(LCID) 그룹 주가 전망/ 리비안(RIVN) 목표주가 상향??

by ™☻⚉★⇧✔︎ 2021. 12. 8.
반응형

주식으로 돈 벌자

루시드(LCID) 그룹 주가 전망/ 리비안(RIVN) 목표주가 상향

개미
루시드-모터스-루시드-에어리비안-트럭
출처 : 루시드 홈페이지, 리비안 홈페이지

6일 새벽 루시드(LCID) 그룹의 주가가 장 초반 20% 가까이 하락하기도 했다가 결국 5.1% 하락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루시드 그룹은 이날 주가가 급락하며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완성차 업체 7위에서 9위로 내려앉았다.

반면, 같은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RIVN)은 같은 날, 여러 투자은행들이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면서 11.57%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다.

 

전기차 스타트업인 두 기업은 왜 서로 다른 주가 흐름을 보였을까??

 

루시드 그룹의 하락 원인과 주가 전망 그리고 리비안의 목표 주가를 상향한 이유를 알아보자


「 같은 전기차 스타트업, 그러나 서로 달랐던 주가 흐름 」

루시드-그룹-관련-뉴스

우선 이날 루시드(LCID)그룹의 주가가 하락한 이유는 스팩 합병을 통한 우회 상장하는 과정에서 기업가치가 과도하게 책정돼, 이를 조사하기위해 SEC가 합병 당시의 관련 서류 등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였기 때문이었다. 이전 루시드 기업 분석글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아직 루시그룹은 적자 그룹이다. 게다가 매출을 내기 위한 완성차를 판매한 출고 대수도 수백 대에 불과하다. 현재 테슬라의 연간 완성차 판매 대수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62만5624대를 판매했다. 루시드가 흑자 전환을 위해 얼마나 많은 양의 완성차를 판매해야 하는지 테슬라와 비교해 본다면 까마득해 보인다. 테슬라는 2012년 모델 S를 양산하기 시작했지만 2019년에 되어서야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다.

루시드는 올해 10월 말에 첫 출고를 시작했으며, 아직 생산 능력도 연간 3만 4,000대에 불과하다.

테슬라는 연간 105만대 이상의 완성차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때문에 SEC는 상장 이후 루시드 그룹의 주가가 2배 이상 오른 것도 있지만, 이미 상장할 때부터 기업 가치가 과하게 책정되었다는 주장이다. 한편 이날 전기차 스타트업들 대부분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리비안-관련-뉴스

반면, 같은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RIVN)의 주가 흐름은 달랐다.

이날 리비안은 11%가 넘게 오르며 다른 전기차 완성 업체와는 다른 주가 흐름을 보였는데, 이유는 여러 투자은행들이 목표 주가를 상향 조정하면서 다른 전기차 스타트업들과 상반된 모습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이날 투자은행 베어드의 조지 지아나리카스 애널리스트는 보고서에서 "리비안이 테슬라의 시장 지배력에 도전할 기회를 잡았다"며 투자 의견은 '아웃퍼폼(시장 수익률 상회)', 목표 주가는 150달러를 제시했다. 모건스탠리의 애덤 조너스 애널리스트는 투자 의견을 '비중 확대(overweight)', 목표 주가를 147달러로 제시했고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도 투자 의견으로 '비중 확대', 목표주가로는 130달러를 내놓았다.

사실 이는 대부분 아는 내용이긴 했다. 이전 리비안 기업 분석글에서도 써놓았지만 미국 내 완성차 판매 비중에 70% 이상을 차지하는 픽업트럭과 SUV를 주력 모델로 하는 것은 큰 메리트이며, 테슬라보다 앞선 픽업트럭 출시에 분명 경쟁력이 있는 회사임은 대부분 아는 내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리비안이 오른 이유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다른 전기차 업체들의 주가가 빠지니 목표 주가 상향 리포트를 빌미로 리비안에 모인 것이 아닌가 싶다. 이 글을 쓰는 현재 리비안은 2.5%대 하락을 기록 중이다.


「 루시드 그룹(LCID) 주가 전망 」

루시드-그룹-일봉-차트
▲ 루시드 그룹(LCID)의 일봉 차트 모습 ( 출처 : Investing.com)

항상 주가가 하락할 때는 원인을 찾아야 하고, 그 원인이 정말 장기적으로 이 기업의 가치를 훼손하는지, 혹은 모멘텀을 저하시키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현재 SEC가 이러한 조사를 하는 이유는 광기에 가까운 스팩 상장 행태를 바로잡기 위한 규제 당국의 본격적인 움직임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올 한 해에만 571개 기업이 스팩 상장을 했는데, 이는 2015~2020년 5년 동안 스팩 상장한 기업 수의 3.3배다. 때문에 SEC의 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상장 폐지를 걱정해야 한다거나, 루시드의 미래 가치가 훼손될만한 이슈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물론 현재 주가가 실적 대비 고평가 되어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기대를 받는 만큼 실적으로 보여주기만 한다면 충분히 이런 평가를 뒤집을 수 있다. 위에서 테슬라와 비교를 하며 테슬라가 흑자 전환을 하기 매우 힘들었다고 얘기하였지만, 현재 전기차 시장이 그때보다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특히 배터리 주행거리 등급에서는 테슬라를 뛰어넘는 520마일 주행거리 등급을 승인받을 만큼 기술력 있는 루시드이기 때문에 루시드 모터스에 대해 공부한 투자자들이라면 투자 포인트가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정말 조심스럽지만 이날의 하락을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이후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오거나 극단적으로 나온다면 그때는 달라지겠지만 말이다. 물론 현재 외부적으로도 악재들이 많은 상황이기도 하고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단기적 주가 흐름은 변동성이 심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루시드 그룹의 가장 큰 문제는 대량 생산과 흑자 전환, 그리고 점점 치열해지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 문제다. 대량 생산과 흑자 전환은 당연하게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며 "수많은 완성차 업체들이 대량 생산과 함께 흑자 전환을 하는 것에 실패했지만 우린(테슬라) 성공했다.라고 발언한 바 있다. 보통 양산을 시작한 뒤에도 생산 확대를 위한 증설이나 직원 고용, 연구개발비, 마케팅 비용, 각종 인프라 구축 등 나가야 할 비용이 많다.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가 갖춰지기 전까지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재투자해야 한다. 때문에 대량 생산으로 가는 길 자체도 험난하며, 그렇게 손익분기점을 넘어서기까지는 더욱 쉽지 않아 보인다.

그리고 바로 위 문단에서 전기차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긍정적이라고 표현했으나, 사실 이는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된다.

기존의 완성차 업체인 포드와 GM 등이 엄청난 자본을 투입하며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치열한 싸움에서 루시드가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 이전 나의 루시드 그룹(LCID) 기업 분석글 <<<<


 

「 리비안(RIVN) 목표 주가 상향 」

리비안-일봉-차트
▲ 리비안(RIVN)의 일봉 차트 모습 ( 출처 : Investing.com)

 

사실 이날 리비안에 대한 투자 의견은 엇갈렸다.  

이날 리비안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들은 대부분 2030년까지의 리비안의 매출 성장률을 높게 책정했다. 그 이유는 이미 시장 내 판매 점유율 1위인 테슬라와 다르게 픽업트럭이나 SUV를 주력으로 한다는 게 큰 메리트이며, 아마존이 이미 사전 예약을 하는 등 초기 고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분명 상장 전부터 주목받았던 이유이며, 모두가 아는 사실이었을 것이다. 때문에 이것 또한 단기적 모멘텀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절대 이 리포트가 리비안의 미래 가치를 업시켜주는 이슈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 부정적인 의견은 실적은 낸 게 없는 회사인데 , 너무 고평가 되어있다는 의견이다. 현재 리비안도 루시드 그룹처럼 적자를 내고 있는 기업이며, 올해 상반기까지 영업손실은 9억 9000만 달러, 2009년 회사 설립 후 누적 손실은 26억 8000만 달러에 달한다. 적자 규모는 매년 커지고 있다. 때문에 주가가 현재 실적에 비해 고평가 되어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 리비안도 루시드 그룹과 같은 맥락이다. 대량 생산과 흑자 전환 그리고 점점 더 치열해지는 전기차 시장 내에 점유율. 이 3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일 것이다.

>>>> 이전 나의  리비안(RIVN) 기업 분석글 <<<<

 

즉, 우리가 할 일은 단기적 모멘텀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를 너무 신경 쓰면서 일희일비할 필요 없이 기업을 분석하여 얻은 투자 포인트가 변함이 없다면 그냥 가져가 보자라는 게 결론이다.

 

기업 분석은 필수란 얘기다.

 

*절대 종목 추천 아니며, 투자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지금까지 루시드 그룹(LCID)과 리비안(RIVN)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주식 투자, 혼자 하지 말고 여러 투자자들의 시선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탱고픽에서 같이 하자

탱고픽 어플을 사용하면

지금 나의(글쓴이) 투자 포트폴리오의 종목과 비중을 확인할 수 있고,

또 네가 꾸려나가고자 하는 포트폴리오도 미리 구성해보고 모의 투자해 볼 수 있어 

게다가 활동에 따라 돈까지 벌 수 있는 탱고픽 진짜 진짜 추천해

회원가입 시 5000원 지급, 그리고 추천인에 내 닉네임인 '슈퍼개미' 입력 시 1000원 추가 지급!! 

https://bit.ly/2ZkR0dK <<<< 탱고픽 다운 링크

https://forms.gle/kbyJ4yFsJYuRpYhXA <<<< 추천인 입력 링크

 

지금까지 루시드 그룹의 주가 전망과 리비안 목표 주가 상향에 대한 글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