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주가 전망 및 해운주 전망 By 주식은 슈퍼개미
상하이 무기한 전면 봉쇄, 해운 운임 하락?? 경기침체??
중국 내 일일 확진자 수가 16,000명을 넘어섰다. 이는 코로나 초기 우한 사태 당시의 일일 확진자 수 15,000명보다 많은 숫자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는 상하이를 무기한 전면 봉쇄했다.
상하이 무기한 전면 봉쇄..또 다시 물류대란??
상하이는 12년간 세계 물동량 1위를 기록했으며 중국 전체 수출입의 17%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도시다. 때문에 이번 상하이 봉쇄로 인한 상하이항의 물류 지체가 전 세계적인 물류대란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세계 해운데이터 제공업체 배슬스밸류(VesselsValue)에 따르면 지난 3월 30일 상하이항에서 선적 또는 하역을 대기 중인 선박은 357척으로 봉쇄 전(2주 전)보다 약 5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23척) 보다 190% 늘어난 수치다. 또한 화물운송 전문매체인 ‘로드스터’에 따르면 상하이가 전면봉쇄에 돌입한 이후 상하이 항구의 물동량 처리가 지난 한주간 33% 급감했다. 실제로 글로벌 해운사 머스크는 상하이 봉쇄로 인해 주요 화물의 운송시간이 계속 지연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렇게 물류 지체가 일어나고 있는 이유는 상하이 봉쇄로 상하이항과 연계된 육로 운송이 차단되고 주변 창고가 폐쇄됐기 때문이다. 지난 29일부터 상하이를 오가는 물류차량은 반드시 48시간 이내 음성 증명서 외, 24시간 이내의 항원검사 결과를 등록해야 한다. 이에 트럭 운전사들은 상하이항 진입 거부하고 있다. 또한 근로자 거주지 봉쇄에 따른 항만 노동력 부족과 물류 이동 시간이 길어진 점도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자 상하이 도시 내에 있는 슈퍼마켓의 매대가 텅텅 비는 모습까지 보도되는 등 심각한 물류난을 겪고 있다.
그러나 보통 이렇게 물류난이 발생하면 운임지수가 오르기 마련인데 오히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1주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작년 중국이 옌티엔항과 닝보항 메이샨 터미널 폐쇄하며 물류대란이 일어났을 당시 산업활동이나 도시 기능은 정상 운영했으나 항만 내 확진자 발생에 따라 항만이 폐쇄되면서 수출화물 공급은 지속됐지만 글로벌 대형 항만의 운영 중단으로 물류 병목현상 악화되며 운임은 추가로 상승했었다. 반면에 이번 상하이의 경우 도시 전체를 봉쇄해 제품 생산과 내륙물류 차질 발생해 화물의 생산과 항만으로의 이동이 제한되면서 선박 수요가 위축된 것이다. 해양진흥공사는 이번 도시 봉쇄에 따른 공급망 정체 증가는 내륙운송 능력 저하와 창고시설 운영 중단으로 물류 효율성 떨어뜨렸고 체선과 임시 결항이 늘어나는 등 현지 인프라의 완전 정상화까지는 추가적으로 시일이 소요 예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물류난에도 해운 운임하락..HMM 주가는??
해운 운임지수의 등락은 해운주의 주가와 높은 확률로 비례한다. 특히 작년 HMM의 경우 매출 비중 중 컨테이너 운송 부문의 매출 비중이 90%를 넘기 때문에 위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와 비례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HMM 주가를 보면 재작년 BDI와 SCFI 등의 해운운임 지수가 엄청나게 100% 넘게 상승하자 주가가 미친듯이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실적도 미친듯이 증가했다.
이후 전환사채 주식 전환 이슈와 해운 운임이 고점에서 꺾이지 않을까라는 우려에 하락했지만 이후에도 전 세계에서 물류대란이 계속되자 다시 슬금슬금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위 SCFI 그래프와 HMM 일봉 차트를 비교해보면 올해 초 SCFI가 상승세를 보이자 HMM 주가도 오르는 모습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세계 경제 상황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HMM 사업보고서 내용 중 아래와 같은 내용이 담겨있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주목해 볼 점은 '컨테이너선 사업부문은 일반적으로 세계 경기에 선행하는 특성..'
현재 경기 침체에 대한 얘기가 전 세계 증시에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다. 실제로 엄청나게 많은 전문가들이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는 의견에는 대부분 동의하는 편이다. 기간과 시기에 대한 의견이 갈릴 뿐. 이 얘긴 따로 하기로하고.. 그렇다는건 앞으로 물동량이 줄 수 있다는 것인데, 이는 해운주에는 절대 좋은 전망은 아니다. 최근 HMM이 하락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물론 HMM의 밸류에이션을 보면 말도안되게 싼 편이라고 생각하지만 해운업의 성장성은 세계 경제 성장률과 비례하기 때문에 세계 경제 성장의 미래가 어둡다보니 자연스레 할인이 되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따라서 필자가 생각하는 HMM 그리고 해운주의 전망은 단기적으로 봤을땐 이후 상하이 봉쇄가 풀리고 막혀있던 것이 뚫리며 물류 대란이 펼쳐져 꽤 주가가 오를 여지가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결국 세계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경기 침체가 온다면 해운업의 전망이 그리 밝아보이지 않는다는게 결론이다. 당연히 나만의 해석, 판단일 뿐이니 자료를 하나하나 수집하며 자신만의 판단을 하기를 바란다.
*본 포스팅에서 제공되는 투자정보는 단지 투자판단에 대한 참고이며 절대 종목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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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HMM 주가 전망 및 해운주 전망 By 주식은 슈퍼개미
상하이 무기한 전면 봉쇄, 해운 운임 하락?? 경기침체?? 글을 마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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